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Bookmark and Share       Subscribe             


    


미네르바(본명 박대성, 31세 무직) 사건으로 국내외 적으로 매우 시끄러운 상황입니다. 일반인들은 물론 이고 정재계, 그리고 국외 언론매체에 이르기까지 미네르바에 집중된 관심은 거대한 해일이 되어 우리 사회를 강타하였습니다. 이 번 사건을바라 보는 대상에 따라 흘러 나오는 이야기는 각양각색 다양하지만 결국 이 번 사건이 우리들 일상 생활과 사회전반, 그리고 전세계적으로 미치게 될 영향을 대중문화적인 관점에서 한 번 살펴 보고자 합니다.

미네르바 사건은 "대중의 유명성"이란 다분히 개인적인 명예욕을 인터넷 미디어 안에서 한층 발전시킬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용자 경험가치를 중시하고 유저 중심의 운영기반을 만들어 가고 있는 인터넷은 그 동안 일반인이 그들 안에 존재하는 내재 가치인 명예욕을 표현하고 성취할 수 있는 중요한 미디어 도구로 활용되어 왔습니다. 블로그가 그랬고 UCC가 그러했듯이 유명한 대중의 모습은 점차 그 표현 수위와 범위를 확대해 나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물론 이런 상황은 소비자 파워 향상과 비슷한 맥으로 풀이할 수 있겠지만, 유명한 대중은 소비자라는 관점보다는 문화적이면서 사회적인 트렌드와 그 맥을 같이 한다고 할 수 있기에 생각과는 다른 관점으로 받아들여 져야만 합니다. 유명한 대중의 등장이 중요한 이유는 실리적이면서 합법적인 테두리 안에서 일반인이 내재 가치인 명예와 표현욕을 충족 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미네르바 사건은 이를 촉발하는 중요한 시대적 계기로 작용할 것이며, 유명한 대중의 발전으로 정부-기업-소비자라는 기존 경제주체의 가치사슬이 파괴되고 정부-기업-중익(이익을 쫓는 무리집단이란 의미)이라는 새로운 가치사슬이 형성될 것입니다. 

이른 흐름은 개인화에 의한 일반인의 경험가치가 높아지고 이 것이 다시 고도의 연관성을 이루어 낼 때 이루어 질 수 있고 현재의 사회·경제·문화·기술적 변화와 성장은 조만간 이와 연관된 현실적인 개념을 형성해 낼 것입니다. 지나친 개인주의가 문제다, 사회가 너무 개인적이며 이기적인 방향으로 흘러 가는 듯 하다라는 말들이 문제시 되고 있지만 실제로는 그런 것들이 부각되고 있는 건 새로운 조류의 형성을 위한 전초적인 성격을 띄고 있음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대중적 이익을 쫓는 무리집단의 형성과 그런 집단이 형성하게 될 문화적·경제적 파워는 새로운 트렌드와 패러다임을 만들어 낼 것이기에 유명한 대중에 관심이 가게 됩니다. 

미네르바는 세상과의 소통을 원하는 사람이었습니다. 자신이 갖고 있는 기본적인 내재 가치인 관계와 표현을 경제적인 가치와 조화시켜 사람들과 소통하려는 사람이었지만 그런 가치의 표현이 시대 상황과 교감하지 못했을 뿐입니다. 이로 인한 파급효과는 모두가, 우리들, 정부, 사회, 단체, 기업이 만들어낸 것임을 알게 되었으면 합니다. 이 번 사건 이후 앞으로 일어나게 될 변화에 대한 관심이 더 필요한 때라 보여 집니다. 이 번 사건 이 후에는 사회 공감적이면서 긍정적 공유 가치를 만들어 내는 새로운 유명한 대중의 탄생을 기대합니다. 


[내 지적욕 충족]을 위한 [연관 기사 보기]
김난도 (金蘭都) / 대학교수
출생
신체
팬카페
상세보기
대중감정 (大衆鑑定, mass connoisseurship)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9/01/16/2009011600848.html


[내 명예욕 충족]을 위한 [연관 도서 보기]
끌리고 쏠리고 들끓다 : 새로운 사회와 대중의 탄생
카테고리 정치/사회
지은이 클레이 서키 (갤리온, 2008년)
상세보기


대중지성의 시대: 새로운 지식 문화사를 위하여
카테고리 인문
지은이 천정환 (푸른역사, 2008년)
상세보기


[내 표현욕 충족]을 위한 [연관 토론하기]
공익의 수호와 표현의 자유 사이에서 바라보는 미네르바 사건





   

 

 

 

저작자 표시
신고
Creative Commons License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Junice Park Junice Park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안녕하세요, 동대문도서관 입니다^^
    『근대의 책 읽기』 저자 천정환 교수님의 강좌 <독자, 그들의 대한민국 - 근현대 문학과 독자의 문화사>가 9월 7일부터 매주 화요일 7시에 동대문도서관에서 열립니다.

    강의에 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http://blog.daum.net/ddmlib/63

    2010.07.27 11:0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티스토리 툴바